1. 고딕 소설 (Gothic novel)
18세기말과 19세기초에 매우 유행했던 소설 양식으로 그 후 허구적 서사 장르에 상당한 영향을 끼쳤다. 중세의 고딕식 고성(古城) 등을 배경으로 공포·수수께끼·괴기(怪奇)·음모를 주제로 한 것이 많다. 내용상 오싹하고 소름끼치는 공포와 미스테리를 담고 있다. 대개 비밀
소설 『무정』(1917)을 발표하여 조선 문단에 큰 반향을 일으킨다. 근대소설과 현대소설은 모두 ‘modern novel’의 번역어로 동일한 의미이다. 하지만 개화기와 일제강점기까지를 ‘근대’로, 그 이후를 ‘현대’라고 부르는 일반적인 관습이 있다.
1910년대
이인직
-그의 출생지가 어디인지는 명확하
소설에 대한 종래의 정의들을 토대로 해서 소설의 기본 속성을 알아보고, 소설 양식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의 폭을 넓혀보고자 한다.
근대소설은 과거의 문학으로부터 두 갈래의 전통을 계승․발전시켜온 것으로 일반적으로 이해되고 있다. 하나는 ‘로망스(romance)'의 전통이고, 하나는 ’노벨(novel)'
반 여성(남성)
1)연령대
한국의 전자 기기 콘텐츠 시장에서 여성은 전자책 볼 때 스마트폰을, 남성은 스마트패드 이용을 선호한다는 사실이 나타난다. 각 플랫폼을 통해 가장 넓게 소비되는 콘텐츠는 각각 장르소설과 자기계발서로 나타났다. 또한 교보문고 조사를 분석한 결과 여성들에 의해 스마트
반면 그르누이에게는 치명적인 결함이 있었다. 그는 태어날 때부터 몸에 땀 한 방울 나지 않는 냄새 없는 인간이었다. 이 세상 모든 냄새를 다 맡을 수 있는 그의 몸에서는 정작 아무 냄새도 나지 않았다. 이 냄새 없음의 상태는 훗날 그가 완전 살인을 저지를 수 있는 보호막이 되어준다. 그르누이에게
소설의 장르적 특성과 세계관의 변모를 포착해 내는 성과, 각 작품을 통과의례 단계 에 따라 ‘분리 - 전이 - 통합’의 과정을 중심으로 논의
4) 김경수 - 여주인공의 성적 정체성 위기, 사춘기의 정신적 혼돈, 제의적 입사 체험
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엄마의 말뚝에 나타나는 여성 성
소설을 대표적인 장르로 보고 미국소설의 정체성에서 미국문학의 정정체성을 어느 정도는 유추해 낼 수 있는데, 문학의 여러 갈래 중 하나인 소설 역시 가치있는 경험을 언어를 매개로 다루고 있으며, 미국소설도 그네들의 삶, 역사 그리고 사회를 언어로써 재현해낸다.
쉽고 간단할 것 같으면서도 결
반기 즉 해방 후의 시대는 민족 분단의 역사를 청산하고 통일 민족국가의 수립을 민족사의 일차적 과제로 삼는 시대로 보지 않을 수 없으며, 이와 같은 역사의식을 바탕으로 하는 경우 이 시기는 〈분단시대〉〈통일운동의 시대〉로 이름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. 20세기 후반기를 해방 후의 시대로 부
1. 서론
'소설'이란 일정한 길이를 지니고 처음과 끝이 존재하며 그 처음과 끝을 관통하는 주인공이라는 인물이 등장하고 작가가 서술하는 관점이 비교적 통일성을 지니는 이야기 형식을 가리킨다. 서구에서는 이러한 양식의 이야기를 'novel'이라는 말로 불렀으며, 이전 시기의 민담·전설·영웅담과는